축구에 대한 모든 것!/2018 러시아 월드컵 (종료)

[러시아월드컵]선수분석, 대한민국 수비의 리더, 장현수!!!

은파오락실 2018. 6. 21. 14:11

안녕하세요 파란눈꽃입니다.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선수는 바로 장현수선수입니다. 슈틸리케 전 국가대표감독이, 이 선수를 풀백으로 사용하다가, 수비가 좋지 못한 수비수라는 평가를 받았던 이 선수는 불운의 축구선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 뇌리에 깊게 장현수선수의 대한 안좋은 이미지가 이번 월드컵마저 그 꼬리표가 따라붙게 되었습니다.

 

장현수 선수 (출저 : KFA)

 

장현수선수는 2012년에 도쿄FC에 입단해서 활약하면서, 단 한차례도 K-리그에서 활약한 기록은 없습니다. FC도쿄에서 활약하다가, 중국의 광저우로 이적하면서 활약했었었는데요, 3년간 활약하다가 다시 J-리그인 FC도쿄로 이적한 뒤, FC도쿄의 주장으로 활약하면서 팀을 이끌어나가고 있는 선수입니다.

 

장현수 선수가 FC도쿄에서 리더인이유는 장현수선수가 가진 능력 중 장점이 바로 리더쉽인 부분입니다. 그래서 수비형미드필더 혹은, 센터백으로 뛰고있는 것을 볼 수 있었죠. 전체적으로 수비적인 라인을 관리하면서, 대한민국이나, FC도쿄의 수비라인을 지속적으로 책임지고 관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0

 

이번 스웨덴경기에서도, 몇차례 실수는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비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대한민국이 스웨덴 전에서는 없다시피한 유효슈팅이 아쉬웠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수비수들을 이끌어내는 그 능력이 대한민국의 수비라인을 안정화시킨것을 볼 수 있었고, 실제로도 다른 선수가 실수한 부분을 자신이 커버링하는 모습을 몇차례보여 주었습니다.

 

0

 

게다가, 대한민국의 뒷 공간을 장현수선수, 김영권선수가 호흡을 맞추어가면서 잘 막아주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장현수선수가 방향전환하려고 박주호선수에게 패스를 한 부분은, 이 선수가 축구의 흐름을 잘 이해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만, 이 패스가 너무 길어서 박주호선수가 불의의 부상을 입은것에대한건 정말 아쉬운 부분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난할 정도로 나쁜 판단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0

 

그리고, 1차전 통틀어 수비수중에 클리어링 한 선수 중 6회를 기록한 선수들을 살펴봤을 때, 대한민국의 장현수선수가 그 이름을 올릴정도로, 수비를 잘해주었습니다. 장현수, 김영권 선수, 그리고 조현우선수가 포르스베리, 베리, 토이보넨 등 스웨덴의 선수들을 상대로 필드골에서 단 한 실점도 만들어내지 않았습니다. 다만, 위험한 장면은 있었으나, 비교적 무난했었던 경기력이었다 볼 수 있습니다.

 

0

저는 장현수선수를 좋아하거나 또는 옹호하지 않습니다. 슈틸리케 전 감독이 이 선수를 기용할 때, 매우 폼이 안좋음에도불구하고 왜 이 선수를 기용할까하는 생각이있었고, 지난 리우올림픽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래도 그 보다는 폼이 많이 올라왔다라고 생각하고있고, 실제로도 평가전에서 양호한 수비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비록, 전술상의 문제로 인해서 수비가 많이 뚫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었지만, 괜찮은 활약을 보여주었었는데, 그 활약에비해 너무 비난을 받는것 같아 가슴이 아픕니다.

 

대한민국 국가대표 축구팀의 팬으로서, 모든 선수들이 부상없이 잘 해내어주었으면 좋겠고, 전술적인 문제로인한 선수들의 실수, 그리고 그에 뒤따르는 비난은 너무 하지 않아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입니다. 전 끝까지 독일전까지 대한민국의 축구를 응원할 것이고, 결과가 좋든 나쁘든, 부디 대한민국이 얕보이는 팀이 아닌, 끝까지 무서운 팀인것을 각인시켜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