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게임/격투&대전게임

[고전게임] 더 킹오브 파이터즈 94 - The King of Fighters 94 (다운로드 첨부)

안녕하세요. 파란눈꽃 입니다.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고전게임은 바로 최고의 격투게임 중 하나, 과거에도 그러했지만, 현재까지도 사랑받는 게임인 바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입니다. 간략하게 스토리와 함께 게임의 배경등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킹오브 파이터즈 94 커버 (출저 : 위키피디아)

 

SNK에서 출시된 Fatal Fury(아랑전설), Art of Fighting(용호의 권)등의 시리즈에서 출시 된 게임인, 킹오브파이터즈(줄여서 킹오파)는, 많은 팬들이 기다리고 기다렸던 작품 중 하나입니다. 그도 그런것이, SNK에서 제작되었던 게임에 나오는 히어로들이 한 작품에서 격투대결을 펼친다는 것은 마치 현재의 "마블"과도 비슷할 지도 모르겠네요. 아랑전설이나 용호의권에서 이미 많은 팬층을 확보한 SNK의 킹오파 제작은 신의 한수였다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SNK의 로고 (출저 : 위키피디아)

 

우선 "SNK(Shin Nihon Kikaku Corporation)"는, 많은 슈팅게임과 격투게임을 만들었었는데요, 우리가 잘 알고있는 아랑전설, 용호의권에 이어, 사무라이 쇼다운, 메탈슬러그등의 오락실에 가면 두세개씩은 꼭 자리잡고있는 게임을 생산해낸 대단한 회사입니다. 게임이 오래됬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회사의 게임을 찾고, 즐기는 좋은 게임을 만들었었죠. (이 회사에 대한 이야기는 언젠가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작품을 만들고 계획했던 인물이 있는데 바로 "Takashi Nishiyama"입니다. 이 사람은 게임개발의 디렉터,프로듀서,디자이너 등을 겸한 인물인데요, 과거에 닌자베이스볼배트맨을 만들었던 IREM사로부터 시작해서, CAPCOM, SNK에 이어 현재는 그가 DIMPS라는 회사를 만들어 운영중에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 인물이 거쳐간 게임으로는 SNK가 전성기일때 만들어진 게임과 동일하며, 그가 IREM사에서 디자인하여 만든 게임이 바로, Kung-Fu Master(쿵푸마스터)라고 합니다.

 

쿵푸 마스터 (출저 : 위키피디아)

 

그리고 이 인물이 CAPCOM으로 이직을 해서 프로듀서한 게임이 바로 MEGA-MAN이라는 캡콤을 먹여살렸던 게임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 이후에 SNK에서 아랑전설을 디렉터 및 프로듀싱을 하면서, 킹오브 파이터즈를 만들어낸 중요한 계기가 되었죠. 그러나, 정작 자신이 만들어낸 회사는 빛을 발하지 못하고 전전긍긍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어쨋든, 다시 킹오파 이야기로 되 돌아가서, 등장인물 소개와 스토리를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킹오파에 등장하는 나라는 총 8개 국가가 존재하지만, 허울뿐인 국가일뿐 전부 국적은 제각각입니다. 95시리즈부터 국가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팀이라는 개념이 새워지는데요, 당시 왜 국가기준으로 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스트리트 파이터의 포멧을 따라가려고 했었던건 아닐지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이탈리아 인이 없는 이탈리아 팀은, 아랑전설에 나오는 테리와 앤디 보가드 형제, 그리고 죠 히가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멕시코 팀에는 용호의 권의 케릭터인, 료 사가자키와 그의 스승이자 아버지인 타쿠마, 그리고 유일한 이탈리아 인인 로버트 가르시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 팀으로는 아랑전설에 나오는 김갑환을 필두로, 킹오파에서 처음 선보이는 장거한과 최번개를 한 팀으로 묶습니다.

 

Art of Fighting(용호의 권), Fatal Fury(아랑전설) 의 표지 (출저 : 위키피디아)

 

영국 팀 또한 마찬가지로, 아랑전설의 히로인 케릭터 시라누이 마이와, 용호의 권의 히로인 케릭터 유리 사가자키와 킹이 유일한 여성팀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영국인은 이 팀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중국 팀인 아사미야 아테네와 시아겐수, 친을 구성하고 있는데, 여기서 아테네와 시아겐수는, SNK에서 제작한 "Psycho Soldier"의 케릭터라고 전해지고, 한명의 구성을 맞추기 위해 그 들의 스승인 친을 넣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작품인 "Ikari Warriors"에서는 브라질의 팀인 랄프와 클락이 이 작품의 주인공이고, 여기에 하이데른을 추가해서 3인조로 활동하는 스토리로 만들게 된 것이죠.

 

Ikari Warriors와 Psycho soldier 표지 (출저 : 위키피디아)

미국 팀과 일본 팀은 킹오파에서 만들어진 케릭터인데요, 미국 팀은 헤비 디와 럭키, 브라이언으로 구성되어있는데, 각각 미국의 주요 스포츠인 권투, 농구, 럭비를 다룹니다. 이 팀은 95부터 사라졌다가 98부터 다시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킹오파의 주인공 팀인 쿠사나기 쿄와 베니마루, 고로 이렇게 3명이 주인공 팀으로 팀을 이루게 되어 총 8명의 팀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대회를 열게 된 주요 인물인, 최종보스 "Rugal Bernstein"이 있죠. 스토리는 이러합니다. 격투로써는 이길 자가 없다고 생각한 루갈 베른스테인은, 전 세계적으로 이름난 격투가들에게 초대장을 보냅니다. 자신이 이긴 격투가들은 산채로 동상을 만들어 버리는 취미가 있는 루갈은, 각각의 팀에게 패배하면 스토리가 저마다식 다른 스토리가 나오게 됩니다. 그 중, 일본팀의 스토리는 자신의 아버지를 구하고, 최종보스 루갈은 자폭하면서 게임이 끝나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죠.

 

그리고 케릭터마다 특징을 잘 살린 필쌀기가 있는데, 킹오파96에비해 커멘드가 매우 어려워, 사용하기가 힘들었던 어릴적 추억이 있네요. 필쌀기를 잘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이 있으면 많은 이들이 구경오곤 그랬었었는데...그 떄에는 컴퓨터 보급이 많이 되지 않던터라, 알고 있는 사람이 극히 드물었었거든요.ㅎ

 

 

kof94.part1.rar
9.00MB
kof94.part2.rar
3.23MB

 

여기까지 고전게임인 더 킹오브 파이터 94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