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게임/시뮬레이션

[고전게임] 게임으로 세계사 공부했던 그 시절, 대항해시대2 (다운로드첨부)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바로 대항해 시대2에 대한 내용인데요, 근세시대 중 하나의 시대라 볼 수 있는 대항해시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항해시대2 (출저 : ITCM)

 

일본의 코에이에서 제작되어진 대항해시대는 1993년에 출시되어, 많은 게이머들의 밤을 지새우게 만들어낸 게임 중 하나입니다. 대항해시대의 후속작으로, 전편보다 비교적 좋아진 그래픽과, 당시 혁명적이었던 게이머의 자유적인 플레이방식을 도입하면서, 게이머가 게임을 이끌어나가는 방식의 플레이를 진행시키도록 유도하는 게임입니다.

 

시리즈 중에 처음으로 한글판이 출시되어, 많은 한국유저들이 대항해시대2를 먼저 접해보았으며, 가장 많은 플레이를 한 게임 또한 대항해시대2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대항해시대2 플레이장면 (출저 : newgame.17173.com)

 

역사와 지리적 사실을 바탕으로 제작되어서, 게임을 좋아했었던 아이들에게 의도치않게 지리와 역사를 공부하게된 원인이 되었었으며, 근세시대에서부터 현대까지 넘어올 수 있게된 가장 중요한 시대를 다루었기에, 당시 학교에서도 교육적으로 아주 효과적인 게임이었습니다. (집에 컴퓨터가 있는집이라면 한번쯤 해봤을 게임)

 

게다가 싸게구입한 품목을 비싸게팔아 이윤을 남기는게 목적인 이 게임은 여러 학생들에게 경제적인 관념도 심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죠.

 

콘솔게임으로도 발매가 되었던 대항해시대 2 (출저 : Rakuten)

 

대항해시대2에는 총 6명의 주인공이 있는데, 각 나라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주인공은 해당 나라에서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요, 대항해시대 1편의 주인공의 아들인 조안페레로는 포루투갈의 엔리케 왕자, 카탈린 에란초는 에스파냐(스페인)의 카탈리나 데 에라우소, 옷토 스피노라는 영국의 대해적 프렌시스 드레이크 공작 등 실존인물을 기반으로 했으며 성별또한 동일하게 만들어 내었습니다.

 

대항해시대 2 케릭터들 (출저 : 플레이웨어즈)

 

특히, 여성케릭터의 주인공의 실존인물은, 게임처럼 자신의 성별을 드러내지 못했고(당시 여성이 배를 탈 수 있을 수 없었음), 남장으로 분장을 해서 항해를 했다고 전해집니다. 스피노의 실존인물이 드레이크는, 영국의 해적으로 스페인의 배를 위주로 해적질했다는 공식적인 기록이 있으며, 당시 엘리자베스에 의해서 공작까지 수여받고, 그로인해서 영국과 스페인이 전쟁까지 치루게되는 결과를 낳게한 인물이죠.

 

당시 바다는 매우 험했기에, 가난한자들이 자신들의 생계를 위해 나가는 경우가 허다했다고 합니다. 왕실에서는 셋째나 넷째등 왕위를 물려받기 어려운 위치에 서있는 자들이(실제로, 조안페레로의 실존인물인 엔리케 왕자는, 포루투갈의 3번째 왕자였습니다.) 항해를하면서 새로운 대륙이나 금은보화를 얻기위해 항해하기 시작했고,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를 원했다고 합니다.

 

역사의 사실을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한다면 더욱 즐거울 게임 대항해시대2, 아래에는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일을 첨부해두었으니, 재밌게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플레이 파일으 play.bat 파일이며, 윈도우xp 및 ms-dos에서 실행이 가능한 게임이오니, 실행파일이 가능한 에뮬레이터를 꼭 다운받으신 후,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대항해시대2.egg
3.07MB